올 가을에 가족 여행으로 캐나다를 가기로 했어요. 해서 아내가 하나투어에 패키지 상품을 예약해두었고, 돈까지 다 지불을 했는데, 캐나다 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캐나다 비자 (eTA) 를 신청해두어야 한다네요. 인터넷으로 스스로 신청을 하면 인당 캐나다 돈으로 7달러 (한화 약 6,300원) 를 신용카드로 지불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신청 사이트가 영어로 되어 있어서, 여행사에 대행을 맡기면 인당 2만원, 대행 사이트에 맡기면 인당 4만원이나 요구하더라구요. 해서 제가 설명서 읽어가면서 직접 신청을 해보니, 그다지 어렵지 않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더라구요. 간략하게 소개를 해드릴께요.
바로 이 사이트에서 직접 신청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질문 하나하나가 무엇을 묻는지, 드롭박스에 나오는 예시는 무슨뜻인지, 모두 한글로 설명이 자세하게 되어 있는 설명서가 있어요. 아래 소개를 드릴께요.
캐나다 비자신청하기 한글 설명서 : http://www.cic.gc.ca/english/pdf/eta/korean.pdf
저도 위 파일을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어가면서 했는데, 끝까지 혼자하는게 그리 어렵지 않았어요. 다만 몇가지 헷갈릴만한 포인트들이 있는데, 아래 그 부분만 적어보았어요.
- 미성년자 자녀는 부모가 대신 신청을 해야 합니다. (위 설명서 파일에서 제 1부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 처리결과를 통보 받을 이메일 주소를 적는 칸이 있는데, 가족 구성원들 모두 하나의 이메일 주소를 적어도 상관 없답니다.
- 가족이 3명이면 한꺼번에 3명을 신청할 수 없고, 각각 3번을 신청해야 합니다.
- 마지막에 캐나다 돈 7달러를 비자 또는 마스터 카드로 지불을 해야 합니다. 그러니 해외서 사용가능한 신용카드를 준비해두세요.
- 대부분 여권에 나와 있는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나, 여권을 모두 준비해야 합니다.
- 여권에 나와 있는 이름과 다르면 비행기 탑승을 거부당할수 있으니, 정보를 여러번 확인해야 합니다.
제가 참고한 블로그 주소를 알려드릴께요. 이 블로그글도 함께 보면서 하시면 더욱더 수월하게 할수 있답니다. -> https://blog.naver.com/jma7179/220982893843
작성을 완료하면 이런 화면이 나와요. 이제 7달러를 지불하는 과정만 남아있답니다.
저는 비자카드를 선택하고 카드 정보를 입력했어요...
모든 과정이 끝났어요~. 이제는 메일함만 기다리면 되겠어요. 저는 한메일로 받았는데, 역시나... 메일이 스팸편지함으로 들어가 있더라구요. 스팸 편지함을 주시해야 합니다. ㅎㅎ. 이상으로 캐나다 비자 eta 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참고가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