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막팁

pb 제품이란 뭘까요?


가끔 대형마트 상품중에 pb 제품이라는 용어를 접할때가 있는데요, 대략 느낌은 오는데 정확한 의미를 몰라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PB 제품은 무엇을 말하는건가요?


일단 pb제품은 "Private-Brand products" 라는 영어의 약자라고 합니다. 번역하면 개인적인 브랜드 제품 (?) 뭐 이런것 같은데, 실제로는 아래의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 나무위키 <PB상품>


대형마트, 편의점 같은 큰 체인을 갖고 있는 유통매장에서 자체적으로 판매하는 상품을 가르킨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이마트 자체 브랜드 같은 것이겠네요. 속칭으로는 '노 네임 브랜드' 라고도 한답니다. (브랜드가 없다???) 



이마트와 같은 대형 유통업체와 물건을 제조하는 제조업체가 직접 계약을 맺기 때문에 유통 구조가 단순하고 그러니 당연히 보다 저렴해 지는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한마디로 가성비가 높은거지요. GS25에서 판매하는 김헤자 도시락도 바로 이 PB상품이라고 하는군요. 



문제점도 무척 많이 지적되고 있는데요, 한마디로 유통사의 갑질로 인해서 제조사가 피해를 볼수도 있고, 너무 싸게 내놓다보니, 반대로 영세상인들이 피해를 볼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제품들이 대표적인 PB상품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pb 제품이란 어떤건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The goal of life is living in agreement with nature. – Zeno